두 번째 기회를 얻은 사람들
- 날 짜 : 2023년 9월 1일 금요일
- 찬 송 : 310장 아 하나님의 은혜로
- 성 경 : 사무엘상 12:19~25 사무엘이 백성에게 이르되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가과연 이 모든 악을 행하였으나 여호와를 따르는 데에서 돌아서지 말고 오직 너희의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섬기라 (20)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이 아닌 눈에 보이는 왕을 구했습니다. 그러면서도 그 일의 심각성을 몰랐습니다. 하나님은 그런 백성에게 천둥과 비를 보내셔서 새로운 왕을 구한 것이 얼마나 심각한 일인지알게 하셨습니다. 천둥과 비 앞에서 두려움을 느낀백성은 사무엘에게 자신들을 위해 기도해 달라고간청했습니다. 사무엘은 백성에게 이제라도 주님을 따르는 길에서 벗어나지 말고, 마음을 다해 하나님을 섬기라고 명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요나도 하나님이 주신 첫 번째 기회를 잃어버린사람입니다. 하나님의 방향인 니느웨를 외면하고다시스로 가다가 배가 파선해 물고기 배 속에 갇혔습니다. 그런 요나에게 하나님은 다시 기회를 주셨습니다. “여호와의 말씀이 두 번째로 요나에게 임하니라(욘 3:1).”
우리 역시 첫 번째 기회를 잃어버린 사람들입니다. 하나님이 세우지 말라는 왕을 세운 사람들입니다. 세상에서는 기회를 놓치거나 잘못하면 그에합당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이 주신기회를 잃어버린 우리는 내 힘으로 책임질 수 있는게 아무것도 없습니다. 이익 관계에서는 기회를 놓치면 자리를 박탈당하지만, 부모 자녀의 관계는 다릅니다. 자녀를 향한 큰 사랑이 다시금 기회를 줍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첫 번째 기회를 잃어버린우리에게 이제는 정성껏 하나님을 섬기라며 두 번째 기회를 줍니다. 기회를 잃어버려 죽을 수밖에없는 우리에게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두 번째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이것이 은혜입니다.
사무엘 선지자는 하나님 대신 다른 왕을 세워달라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서운했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의 마음으로 백성을 떠나지 않고 그들을 위해 기도하고 말씀을 가르칠 것을 다짐했습니다. 이것이 두 번째 기회를 얻은 사람의 모습입니다. 사탄은 첫 번째 기회를 잃은 우리를 정죄합니다. 하지만 생명의 성령의 법은 우리를 정죄하지 않습니다. 이 은혜 가운데 다시 일어나 성심으로 주님을 섬기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롬 8:1~2).”
김기승 목사 _ 세길교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