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20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

  • 날  짜 : 2025년 10월 20일 월요일
  • 찬  송 : 408장  나 어느 곳에 있든지
  • 성  경 : 출애굽기 1:15~21  하나님이 그 산파들에게 은혜를 베푸시니 그 백성은 번성하고 매우 강해지니라 그 산파들은 하나님을 경외하였으므로 하나님이 그들의 집안을 흥왕하게 하신지라 (20~21)

우리는 몸이 아플 때 질병에서 벗어나 건강해지기를 원하고 기도합니다. 그러나 거기서 끝나서는 안 됩니다. 건강해진 다음에 무엇을 할 것인지도 기도해야 합니다. 아플 때는 하나님께 기도하다가 건강해진 후에 다시 죄의 자리로 돌아간다면 회복의 은혜가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돈을 많이 벌고 싶은 소망이 있다면,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그것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 있어야 합니다. 기도하면서 목적이 분명하지 않으면 나중에 방향을 잃어버린 삶을 살기 쉽습니다.

출애굽 사건은 노예에서 자유인으로 구원받은 이스라엘 백성에게만 특별한 것이 아니라,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도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오늘 말씀을 보면, 하나님은 구원을 위하여 히브리 산파들을 사용하셨습니다. 사실 하나님의 구원은 인간의 도움 없이도 가능한 일입니다. 산파들이 쓰임 받은 것은 그들이 능력이 많아서가 아니라, 눈에 보이는 바로의 권세보다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경외하였기 때문입니다(17). 하나님의 역사는 하나님께 전적으로 순종하는 자를 통해 이루어짐을 산파들을 통해 보여 줍니다.

많은 사람이 권세와 능력을 달라고 기도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역사는 똑똑하고 유능한 자를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세상 사람이 미련하게 여기는 십자가를 택하여 구원하신 것처럼 우리에게도 역설(逆說)의 은혜를 베푸십니다. “십자가의 말씀이 멸망할 자들에게는 어리석은 것이지만, 구원을 받는 사람인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고전 1:18, 새번역).” 하나님께서 믿음으로 반응한 산파들에게 강건함과 번성의 은혜를 선물로 주셨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또한 하나님을 경외하는 그들의 집안을 흥왕하게 하셨습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삶의 모든 영역에서 이전보다 더욱 하나님을 경외하고 의지하기 바랍니다. 삶의 작은 일에도 주님을 초청하고 말씀의 길을 따르도록 노력하기 바랍니다. 세상을 본받지 않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살아가는 순종과 헌신을 통하여 우리 삶에도 제2의 모세, 제2의 출애굽 사건이 나타날 것입니다.

나는 누구를 믿고 의지하며 살아갑니까?

좋으신 하나님, 세상의 권세와 지혜와 강함을 두려워하며 살지 않기를 원합니다. 삶의 모든 영역에서 오직 하나님 한 분만을 경외하는 믿음이 되게 하옵소서. 하나님 앞에서 자랑 할 것 없는 겸손한 모습으로 살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조세영 목사 _ 청학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