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6

소망이 있어야 행복합니다

  • 날  짜 : 2023년 9월 26일 화요일
  • 찬  송 : 488장  이 몸의 소망 무언가
  • 성  경 : 로마서 5:1~5  소망이 우리를 부끄럽게 하지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부은 바 됨이니 (5)

누구나 인생을 돌이켜보면 지우고 싶은 과거가하나쯤은 있습니다. 깨끗이 지울 수만 있다면 그시점으로 돌아가 새롭게 시작하고픈 마음이 드는때가 있습니다. 그런 실수와 상처들을 다 잊고 새출발을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현재의 내 모습도나이고 과거의 나도 역시 나 자신이라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과거를 부인하는 것은 결코 새로운 시작이 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을까요?

첫째, 과거의 상처와 아픔을 잊거나 부인하는것이 아니라, 있는 모습 그대로 하나님께 맡겨야합니다. 치유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그저 잊어버리거나 묻어두는 것은 해결 방법이 아닙니다. 살다보면 과거와 같거나 비슷한 상황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때 묻어두었던 상처가 되살아나는데, 그러면 정말 감당할 수 없는 고통이 다시 시작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거의 아픔과 상처를 인정하고, 나보다 더 나를 잘 아시고 내가 당한 아픔을 치유하시는 하나님 앞에 그대로 내어 드리면 참된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둘째, 과거에 대한 미련, 현재에 대한 불안을 버리고 미래에 대한 소망을 가져야 합니다. 과거에내가 당한 아픔과 괴로움은 다시는 되풀이되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현재의 나는 과거의 내가아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내가 미성숙하고 잘몰랐기 때문에 그냥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못한 채겪은 일이지만, 지금은 내가 예수 안에서 새 능력과 힘을 얻었기 때문입니다. 나는 달라졌고 새로운힘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과거의 잘못과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지금의 나에게는환난이 와도 고통이 와도 그것을 지혜롭고 슬기롭게 해결해나갈 힘과 용기가 있기에, 나는 이기고승리할 수 있습니다.

어제의 나를 지켜 주신 하나님께서 새로운 또한 날을 선물로 주셨습니다. 그리고 살아갈 능력과힘을 주셨습니다. 그러니 과거는 과거일 뿐 새롭게시작되는 하루는 승리와 축복의 새날이 될 것이라는 소망이 있어야 합니다. 과거의 실수를 딛고 서서 현재를 돌아보고 앞날을 설계하는 것이야말로지혜롭게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입니다. 과거에 매이지 않고 미래지향적으로, 매일매일 소망을 가지고 살아가는 우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소망을 가지고 새로운 삶을 위해 나아가고 있습니까?

 

좋으신 하나님, 오늘 하루도 은혜로 채워 주심에 감사합니다. 이 세상에는 어려운 일이 참으로 많고, 마음을 흔드는순간도 많습니다. 그러나 주님이 함께하심을 믿고, 우리를 부끄럽지 않게 하는 소망을 가지고 승리하는 삶을 살게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최우성 목사 _ 태은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