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18

아름다운 마음

  • 날  짜 : 2023년 12월 18일 월요일
  • 찬  송 : 299장  하나님 사랑은
  • 성  경 : 사무엘상 9:3~10  그들이 숩 땅에 이른 때에 사울이 함께 가던 사환에게 이르되 돌아가자 내 아버지께서 암나귀 생각은 고사하고 우리를 위하여 걱정하실까 두려워하노라 하니 (5)

지난해 대구 대봉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이 갓입학한 1학년 학생들을 위해 책을 출판했습니다. 그 책에는 ‘진짜 1학년 선배들이 알려 주는 45가지꿀팁!’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끄러워하지 않고 발표 잘하는 방법’, ‘글씨를 바르게, 예쁘게 쓰는 방법’, ‘알림장 안 가져왔을 때 대처하는 방법’, ‘급식실에서 먹기 싫은 음식이 나왔을 때의 방법’ 등 학교생활을 위한 실질적인 도움을 모아 놓았다고 합니다. 이 책을 기획하고 만들어낸 교사는신입생들을 만나서 손도 잡아 주고 안아 주면서 학교생활을 안내해 주어야 하는데, 코로나 때문에 하지 못하니 책을 생각하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아이들에게 도움을 주려 한 그 마음이 따듯하고 아름다워서 많은 사람에게 감동이 됩니다.

오늘 본문도 아름다운 마음이 하나님 앞에서 얼마나 귀하게 사용되는지를 알려 주는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성경에 처음으로 등장하는 사울은 잃어버린 암나귀를 찾고자 하는 아버지의 마음을 잘 헤아릴 줄 아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사환과 함께 길을 나서서 무려 사흘 동안 암나귀를 찾아다닙니다. 숙박 시설도 없던 시절에 며칠 동안 노숙을 해야하는 고된 여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사울에게는 아버지를 향하는 마음이 있었고, 또 길 잃은 암나귀를안타까워하는 마음도 있었습니다. 사흘 후 아버지를 염려해 집으로 돌아가자고 하는 사울에게, 사환은 가까운 곳에 있는 예언자를 찾아가자고 제안합니다. 사울은 사환의 말을 귀담아듣습니다. 비록 사환이지만 그를 존중하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또 사울은 예언자를 만나기로 하면서 예물을 준비하고자 하는 마음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사울의마음이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참으로 아름다웠습니다. 그래서 그 시간에 선지자 사무엘을 통해 왕으로 세움을 받아야 할 사람이 바로 사울임을 알려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왕이 될 사람을 선택하실 때 화려한이력이나 겉모습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으셨습니다. 오히려 하나님은 평소에 나 자신이 아닌 타인을 향한 마음, 다른 사람을 귀하게 여기는 마음, 이웃을 섬기고자 하는 마음이 있는지를 보시고 큰 은혜를 베풀어 주셨습니다. 이런 마음을 하나님이 기뻐하십니다. 오늘 하루 우리도 아름다운 마음으로살아갈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아름다운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습니까?

하나님, 주님께서는 사람의 겉모습이 아니라 우리의 중심과 아름다운 마음을 보고 기뻐하시는 분임을 믿습니다. 오늘 하루도 나만을 위하는 마음이 아닌 이웃을 귀하게 여기고 타인을 섬기는 마음으로 살아갈 수 있게 인도해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평일 목사 _ 이대병설영란여중